> 검색

한민족은 단일민족이 아니다
 
백정, 외면당한 역사의 진실

이희근 저 | 책밭

출판일 : 2013.03.15 | 페이지 : 344 쪽

ISBN-13 : 9788996656975

국내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국내 / 인문 / 역사전기 주간 인기 OPB 순위 밖
4
  • 궁극적으로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원페이지북을 강력 추천합니다. [공용철-사색의향기문화원 원장]
  • 원페이지북이 있어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다! [이시형-세로토닌문화원 이사장]
  • 컨텐츠를 축약해 보여주는 원페이지북 전략은 정보화시대의 핵심기술이다.[이어령-전 문화부장관]
  • 책을 누구나 자발적으로 읽게 하는 원페이지북 참 고마워요.[신경숙-소설가]
  • 온 인류가 인재가 되는 그날까지 힘껏 응원하고 지지하겠습니다.[이수연-워킹맘연소 소장]
  • 원페이지북은 인류 정보소통의 장이 되리라 확신합니다.[강요식-한국소셜리더십센터 소장]
  • 지식의 재창조 원페이지북을 추천합니다! [김형석-(주)북팔 대표]
  • 원페이지북은 가치 있는 핵심정보의 우물입니다. 마구마구 퍼가세요![조원식-미래개발원 원장]
Preview 원페이지북 Preview 책돋보기

백정, 외면당한 역사의 진실, 이희근, 책밭 출판, 2013년 3월 발행


저자는 단국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 『백정, 외면당한 역사의 진실』은 백정이라 불리던 사람들의 연원과 이력에 초점을 맞추었다. - 한겨레 -


1) 유목민이 왜 백정이 되었는지, 어떻게 한반도로 발길을 옮겨 뿌리내렸는지 살펴본다.
2) 백정들이 왜 차별을 받았는지, 어떻게 저항하고, 어떻게 왕국의 당당한 신민이 되었는지를 설명한다.


한반도에 정착한 이방인으로서 차별을 받은 백정은 결국 이 땅에 뿌리내렸고 우리와 함께한 한민족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았다.

오늘날 우리가 다문화라고 명명한 새로운 구성원들의 먼 선배에 해당하는 집단이 바로 백정이다. 백정의 전신인 양수척의 조상은 한반도로 이주한 거란족과 몽골인 등 북방 유목민 출신으로 그들은 한반도 정착 후에도 그들 고유의 생활방식인 유목에 종사했다. 천한 일을 하고 있었기에 멸시를 받았던 백정은 일상생활의 모든 구석에서도 심한 차별을 받았다. 하지만 백정은 한반도에 육식을 보급했으며, 인명 및 가축에 피해를 주는 호랑이를 사냥했고 나라의 위기 시에는 훌륭한 군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 결과 백정은 1896년 이후 갓을 사용하며 사회운동에도 참여하는 등 당당한 한민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저자의 말 우리는 과연 단일민족인가?_4
1. 서양인의 눈에 비친 조선의 이방인
샌즈의 눈에 비친 조선인의 인종적 다양성_15
조선의 이방인, 백정_23
2. 백정의 탄생
여러 부류: 재인, 화척 그리고 달단_33
백정의 전신, 양수척_39
백정의 출현_51
사회적 차별의 대상_57
3. 백정의 조상
고려에 온 거란인_70
고려의 당당한 구성원이 된 거란족_77
한반도에 정착한 몽골족_85
4. 육식문화 보급의 주역
소고기 열풍이 불다_99
도축 금지령_110
가격폭등과 밀도살의 성행_119
5. 백정, 호랑이 사냥을 주도하다
공공의 적 1호, 호랑이_129
타고난 사냥꾼_141
5. 착호(捉虎)제도, 강무 및 타위 정비
호랑이부대 창설_161
착호의 주역, 백정_177
6. 농민 되기를 강요당한 백정
정착생활자만 왕국의 신민_187
공존의 부정_203
허락을 받고 여행하라_209
7. 백정의 저항
범죄로 내몰린 백정_215
범죄의 온상_225
의적? 임꺽정의 출현_233
의적인가 도적인가?_249
8. 호랑이 사냥꾼의 프랑스군 및 미군 격퇴
전공으로 고관이 된 백정_261
백정 출신 사냥꾼 동원_273
프랑스군을 물리치다._291
미국 함대가 몰려오다._300
사냥꾼 부대에 경의를 표한 미군_309
9. 지난한 해방의 여정
제대로 정착하는 백정_317
천민 중의 천민_327
깨어나는 백정_335


전체 4


단일민족이라는 오해 dlems21 0
발견 사항

북방 유목민 출신인 백정

느낌 사항

백정은 북방의 유목민 출신들로 한반도에 정착하여 살아갔던 사람들이다. 조선시대에 사람을 욕할 때 쓰던 말이 백정이었듯이 그들은 모든 생활에서 차별을 받고 살아왔다. 하지만 백정또한 한국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구성원이었고 많은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곧 한민족 사회에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두 이렇게 말할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은 단일민족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이것은 커다란 오해이고 고쳐야할 태도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문화 아이들나 외국에서 온 아이들은 차별과 멸시를 받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은 비단 아이들 사이에서만이 아닌 사회에서도 문제가 발생한다. 외국인 노동자라던지 그러한 사람들을 상대로 그들을 외면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들여주지 않는 것이다. 그들이 누구건 간에 한국에서 살아가고 있다면 적어도 같이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이란 사실을 잊지 않고 인정해주어야 할 것이다. 어른들이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결국, 어른들을 보고 행동하는 아이들의 행동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에야 알게 된 백정의 근원 tarotkim 0
<백정, 외면당한 역사의 진실>은 한국이 정신적인 단일민족이지 혈족적인 단일민족이 아니라는 것을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정착생활을 하지 않았던 거란족의 후예인 백정들은 사회에서 멸시를 받으면서도 결국은 한민족 사회의 구성원으로서그 역할을 다하며 자리를 잡았으며 고려에 육식문화를 보급시켜 오늘날 한국사회의 음식문화가 육식위주의 문화로 변화하게 한 장본인이다. 우리가 막연히 천한 계급으로만 알고 있던 백정들의 역사를 통해 다문화사회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재고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백정의 진실은? rhs0916 0
부제목: 백정의 진실은?
백정에 대한 진실과 오해를 알게 되었음.
백정은 우리가 알고 있는 단순히 소나 돼지 가축을 죽이는 사람이 아니라 그들은 한반도로 이주한 거란족과 몽골인 북방 유목민 출신으로 그들은 한반도 정착 이후에도 그들 고유의 생활 방식인 유목에 종사 함.
백정들은 한반도에 육식을 보급 했으며, 인명 및 가축에 피해를 주는 호랑이를 사냥했고, 나라의 위기 때에는 훌륭한 군인 역할을 수행함.
그 결과 백정은 1869년 이후 갓을 사용하며 사회운동에도 참여 하는등 당당한 한 민족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음.
느낌: 여태껏 나는 우리 민족이 단일 민족, 백의민족이라고 알고 있었다.
물론 백정에 대해서도 무시당하고 천대받는 직업이라고 알고 있었으나 새로운 역사의 오해를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아니 그 이전부터 다른 민족들의 이동으로 함께 살아 왔는데 왜 그 생각을 못했는지 선입견이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잘못 알고 있는 역사의 진실들을 빨리 고쳐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젠 다문화 국가임을 제대로 인식하고 서로 돕고 살아가는 지구촌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민족의 DNA를 가진 한민족 dlftls21 0
1. 발견사항
1) 백정에 대한 사실인지 : 양수척의 조상(거란족, 몽고족)
2) 백정의 차별대우
3) 백정의 국가공헌 : 육식제공, 호랑이 사냥, 외세침략에 대항
4) 차별의 부당성인지

2. 느낀점
백정은 그저 짐승을 도축하는 전문가이나, 사회적 차별을 받은 부류의 사람들로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하여 한 민족의 DNA의 비밀을 알 수 있었다. 이 시대에도 차별받는 계층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차별없는 세상을 꿈꾸어 본다.

세계를 누비는 ..

한만수
한스앤리

오자병법

오기
스마트비즈니스

철학, 삶을 묻..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영어 공부 기술..

조승연 , 김윤정
한솔수북(한솔교육)

독서쇼크

송조은
좋은시대

정의란 무엇인..

마이클 샌델
김영사

꼭 알아야할 50..

Derek Doepker
Amazon Digital Services, Inc.

남자들은 왜 여..

세리 아곱
명진

마리 퀴리

캐런 윌리스
비룡소

아빠, 법이 뭐..

우리누리
창비

엄마도 상처받..

이영민
웅진지식하우스

생각이 크는 인..

김윤경
을파소

현대 예술철학..

Y.바진
예전사

메두사의 시선

김용석
푸른숲

국가란 무엇인..

카야노 도시히토
산눈

대한민국 경제 ..

김경원, 김준원
리더스북